반응형
몽골동부지역 "헨티 아이막 (Хэнтий аймаг - Khentii aimag)


1923년에 체쳉한 아이막의 솜을 통일하여 설립한 아이막이다. 총 면적은 82,000km²이며,총 인구는 75,000명이다.
아이막의 중심 도시는 언더르한시이며, 올란바타르에서 331km에 떨어져 있다.

헨티 아이막은 북부로 러시아와 경계하고 있다.
기후는 변덕스러우며, 기온은 1월에 평균 -19-23℃, 7월에 16-21℃, 1년 강수량은 190-500mm이다.

행정구역으로 19개의 솜으로 나누어지고 있다.
 
  1. 바트노로브 (Батноров)
2. 바트시레트 (Батширээт)
3. 바양아드라그 (Баянадрага)
4. 바양 오보 (Баяновоо)
5. 바양멍흐 (Баянмөнх)
6. 바양호타그 (Баянхутаг)
7. 빈데르 (Биндэр)
8.  갈사르 (Галшар)
9.  고르왕바양 (    )
10. 다달 (Дадал)
11. 다르항 (Дархан)
12. 델게르항 (Дэлгэрхаан)
13. 자르갈트항 (Жаргалтхаан)
14. 머릉 (Мөрөн)
15. 너러윌링 (Норовлин)
16. 얼지트 (          )
17. 으믄델게르 (Өмнөдэлгэр)
18. 헤를렝 (Хэрлэн)
19. 쳉헤르만달 (Цэнхэрмандал)


언더르한 시

언더르한시의 총 인구는 14,400명이며, 고대 체쳉한 후레라는 아이막에 설립하였다.
밀공장, 발전소, 목공업, 인쇄소, 식료품 공장, 국내선 공항, 박물관, 병원, 중고등학교, 통신 등의 시설을 갖추고 있다.
헨티 아이막의 서북부로 헨티 산맥의 헨티 항 노영 산, 바양올란 산(2,400m), 동북부에 에레니 산맥(1600m), 서남부에 다르항 산(1500m) 등의 산들이 있으며, 면적의 대부분을 언덕과 초원이 차지하고 있다.
헨티 아이막으로 헤를렝, 오농, 올즈, 머릉, 호르흐, 슈오스, 민즈, 테눈, 테를찌, 바르흐, 자르갈란트, 발즈, 아가츠 등의 강이 흐르고 있으며, 항갈과 허흐 호수가 있다.
산맥에 따라 발달한 온천도 유명하며 특히 이 지역의 자연경관은 인간의 손때가 아직 묻지 않은 아름다움의 극치를 자랑하고 있다.

지하자원:
금, 주석, 납, 강철, 철광석, 철광, 현석, 토탄, 아스팔트, 이판암, 화학 및 건설 자재 원료 등
야생동물: 곰, 엘크, 맷되지, 사향, 밍크, 노루, 늑대, 야생 고양이, 오소리, 여우, 스탭 여 우, 마눌, 마모트,  토끼, 앙골라 토끼, 다람쥐, 산양, 야생 염소, 몽골 가젤 등


주변관광지:
허더 아랄:

헤를렝솜의 바양올랑 산에서 남부로 하여 헤를렝 강가에 가로 30km, 세로 20km의 넓이의 면적으로 위치한 광활한 초원이며, 해발고도 1,300m에는 아우락이라는 칭기스한의 궁전이 있었다고 한다. 이 곳에서는 몽골 비사를 완성시켰다고 하여 1990년에 이를 기념하는 탑을 세웠다. 이 곳에는 몽골 비사에 나오는 돌롱볼독, 실힌체그라는 곳들이 있다. 아우락 궁전 유적지는 1998년에 국가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었고 더불어 칭기스한 기녑탑도 세워졌다.

헤를렝 바양 올랑산 (헤를렝 바양올랑 오올 Хэрлэн Баян Улаан уул)


터성 호수(тосон нуур) :
아우가라 온천에서 11km에 떨어져 있는 해발고도 1,300m의 초원에 위치한 카본 나트륨, 염기성, 암모늄등의 성분이 있는 호수다. 호수가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진흙이 있어서 머드팩을 즐길 수 있다. 온천수와 진흙을 이용하여 치료하는 별도의 요양원도 구축되어 있어 신경통, 피부병을 치료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이다.

아우가라 터성호수 (Авгара тосон нуур)

바이들라깅 유적지:
부레그 에레그에는 고대 키탄 국의 유적지와 훈 나라의 역사적인 유물도 있는 지역이어서 국내 및 해외 역사학자들이 많이 찾는 지역이다.

하르 주르흐니 허흐 호수:
이 호수는 쳉헤르 만달 솜에서 서북부 쪽에 위치한 크고 작은 2개의 호수다.
이 호수가에 직경 15m의 게르를 세울 때 사용했던 돌들의 흔적이 발견된다. 이 흔적은 테무진에서 칭기스한으로 칭호를 받은 1189년에 관련 행사를 치르던 대규모의 게르 촌락이 형성되었던 유적지로 추정되고 있다.

라샨 바위:
빈데르 오보의 동부에 위치한 모래석, 화강암, 혈암으로 형성된 10m 높이의 협곡이다.
이곳에서 기원전 2만년 전의 고분 및 훈나라, 고대 중국의 유물들이 발견되었고, 또한 오르홍 예니세이, 키탄, 아라비안, 페르시아, 몽골, 티벳어 등의 20여 개 언어로 쓰여진 비각문이 발견되었다는 것이 흥미롭다.
이 비각문은 몽골 고고학자 페를레가 1961년에 발견하였으며, 터키어로 된 비각문을 터키 하라주바이 학자가 “조상들의 선물” “용감한 아들”이라고 번역하였으며, 중국어로 쓰여진 비각문은 몽골 학자인 잠스랑이 “윤린한(왕이름)이 지나갔다”라고 읽었다. 이 비각문은 1998년에 국가 보호 지역으로 지정되었다.

어글럭칭 장성:
어글럭칭 강가 동부, 빈데르 솜에서 서부지역으로 12km 떨어져 있는 곳에 2m높이 10km 길이로 이어져 가는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장성 유적지이다. 키탄 시대 때 세운 장성이라고 하며 현재 잘 보존되어 있지는 않지만 장성의 흔적은 남아 있다.

오농 강:
헨테 산맥에서 흘러 나오는 강이며, 총 길이는 808km이며, 몽골 내에서는 445km 흐르고 러시아 실카 강에 유입된다. 몽골에서 제일 큰 3개 강 중의 하나이며 칭기스한의 탄생지로 알려진 다달 솜 주변을 흐르고 있다.

칭기스한의 달랑 (칭기스한의 장성):
노로윌링 솜 주변에 있는 흙으로 된 장성이다. 이 장성을 어게데이 한이 이 장성을 야생동물들의 이동을 방해하여 한 지역으로 유린시키기 위해 축성된 것이라고 전해진다. 이장성은 바양아다르그 솜에서 도르너드 아이막을 통하여 중국으로 이어져 가며, 몽골 내에서 270km이며, 총 길이는 500-600km다.

고르왕 노오링 온천(3개 호수의 온천):
다달 솜에서 해발고도 800m 정도의 소나무 숲 가운데 위치한다. 암모늄, 칼슘, 나트륨, 마그늄, 탄소의 성분이있는 3개의 호수다. 이 호수 온천에는 심장병, 위장병, 혈압, 피부병을 치료하는 요양소가 있으며, 이곳에도 1962년에 세운 칭기스한의 기념탑이 있다.

300x250

+ Recent posts